고주파열처리

표면경화(表面硬化) 처리에서 고주파 열처리(高周波熱處理)(高周波 燒入, 燒戾)의 목적은 기계구조 부품의 표면을 경화하는 것으로 내마모성을 향상시키고 기계적 성질을 높이는데 있습니다.
고주파 열처리는 고주파 유도가열 방식을 이용하여 피가열물의 표면을 소입온도(일반적으로 약 900℃)에서 급속(急速) 가열하여 소입수에 급속냉각(急速冷却) 처리함으로써 표면층에 소입경화층(燒入硬化層)을 얻는 방식입니다.

고주파열처리의 원리

고주파열처리는 고주파의 표피효과 때문에 가공부분의 표면만을 급속히 가열하여 중심부를 남기고서 표피 부분만 담금질이 가능합니다.
고주파 열처리는 발진기 출력을 일정하게 하고 주파수를 높일 수록 전류가 표피층에 집중되어 급속가열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어느 깊이까지의 담금질이 필요한 경우 다음과 같이 고주파유도가열장치를 조정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1. 낮은 주파수, 대전력 밀도에서 단시간 가열
  2. 높은 주파수, 소전력 밀도에서 장시간 가열

이와 같이 주파수가 결정되어 있어도 가열시간과 전력밀도를 조정하는데 의해 비교적 광범위한 용도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표면 담금질 경화층 깊이는 주파수, 전력밀도(가열표면적 1㎠당 고주파전력kw) 및 가열시간의 3가지에 의해서 달라집니다.
담금질에서는 통상 10khz에서 3Mhz 사이가 많이 사용되고 있고 그중에서도 50khz~400khz 전후 주파수가 대단히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도가열은 금속조직면에 따른 담금질 방법과 비교해서 뛰어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담금질층은 단시간 가열로 정밀한 마르텐사이트(Martensite)로 되어, 경화층을 전체에 걸쳐서 균일한 경도를 갖고 중심부로 가면서 급속하게 경도는 감소하여 원바탕의 경도로 되어집니다. 급속가열은 또 스케일 발생, 비틀림 발생을 감소시켜줌으로써 담금질 후에 거치름떼기나 후처리 공정을 없애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산 열처리공장 생산현장

이미지 팝업 확대 이미지 팝업 확대 이미지 팝업 확대

이미지 팝업 확대 이미지 팝업 확대 이미지 팝업 확대

이미지 팝업 확대 이미지 팝업 확대 이미지 팝업 확대

이미지 팝업 확대 이미지 팝업 확대

본사·대구공장
Tel : 053-341-0022~3
Fax : 053-341-0021
E-mail : shaft@ms-shaft.com
다산공장
Tel : 054-956-2000, 054-956-2060~1
Fax : 054-956-2062

전자 카탈로그 팝업으로 확인